함께 & 연대2016. 8. 24. 17:15

[세상읽기]기승전 “정권”…테러방지법은 잊었나


우리들에게 정권 교체의 당위성을 이야기하고 싶다면 ‘테러방지법’부터 없애라. 세월호, 백남기 농민 문제부터 풀어라. 그 다음엔 향후 5년간 대한민국의 사회·경제시스템을 어떻게 바꿀 것인지 계획을 제시하라. 이를 하지 않은 채 기승전“정권” 어쩌고 하는 정당은 잊어버리자. 차라리 새로운 형태의 정당을 함께 구상하고 함께 만들어 나가는 쪽으로 힘을 모으는 것이 훨씬 쉽고 빠른 길이라는 생각이 점점 커져간다.


http://news.khan.co.kr/kh_news/khan_art_view.html?artid=201608232032015&code=990100#csidx3be93a3f15ea734a8c121684691f64a 




[이대근 칼럼]조용한 집권, 꿈도 꾸지 마라


야당이라면 정권 비판과 견제를 소홀히 해선 안된다. 특히 박근혜 정권처럼 무슨 사고를 칠지 알 수 없는 권력을 견제하지 못해 시민을 고통에 빠뜨린다면 무능 야당으로 찍혀 다음 기회를 잃을 수도 있다. 정권과의 갈등을 피할 수 없으면 단호히 맞서야 한다. 미국의 대선후보 경선, 영국의 브렉시트 국민투표에서 확인했듯이 기성 정치에 대한 반감은 세계적 경향이다. 불평등이 심화된 한국도 마찬가지일 것이다. 그렇다면 예방적 차원에서라도 야당은 기득권에 도전하는 세력으로 나서야 한다.


하지만 당 지도부는 승리를 안겨준 현재의 판을 흔들지 않는 게 좋다고 믿어서인가, 너무 소심하다. 말조심, 몸조심은 좋은 일이다. 다만 그건 필요조건일 뿐 충분조건이 아니다. 상대 실책으로 잭팟을 터뜨린 총선 때의 행운이 대선 때 또 찾아오지는 않을 것이다. 균형은 여건이 유리해질 때를 기다리는 안이함이 아니라, 정치적 기회를 만드는 주도적 행동에 의해 이루어진다.


http://news.khan.co.kr/kh_news/khan_art_view.html?artid=201608232104005&code=990100#csidx39546b15c618f66ae75e962012d68c1 




[한겨레 프리즘] 우리는 대부분 정상이다 / 김남일


단순한 어휘, 그런데도 입만 열면 갈등과 분열을 조장하는 능력, 자기 당 사람들도 고개를 돌리게 만드는 억지. 대통령에 대한 정신감정은 쉽지 않다. 그러니 대선 후보로 나설 때 정신감정 서류라도 받았으면 하는 사람들이 있다. 특정인에 대한 대중의 정신의학적 진단 욕구는 윤리적 문제와 직결된다. 사실상 불가능하다.


http://www.hani.co.kr/arti/opinion/column/758050.html




[유승찬의 눈]진실에 관한 두 얼굴, 우병우와 유경근


권력이 은폐한 진실은 거리에 나앉았다. 뜨거운 뙤약볕 아래서 참혹한 슬픔과 슬픔을 덧씌운 악의 프레임에 갇힌 예은이 아빠는 또다시 끝이 어딘지 모를 싸움을 시작했다. 우병우는 당당하게 버티고 유경근은 무릎 꿇고 호소한다. 왜 “높은 사람들에 대한 증오는 천한 것들이 자기도 모르게 표하는 경의란다”라고 술회한 찰스 디킨스의 소설 속 대사가 아직도 아프게 가슴을 때리는가. 우병우 앞에서, 유경근 앞에서, 도도한 정의의 이름 앞에서 과연 우리는 안전한가.


http://weekly.khan.co.kr/khnm.html?mode=view&code=124&artid=201608221513261#csidxe98a84e547561e284ded655f2aaaadd 




[허핑턴]야쿠르트 아줌마는 '개인 판매사업자'로 규정돼 퇴직금·수당 등을 하나도 받지 못한다


유제품을 배달하거나 위탁판매하는 이른바 '야쿠르트 아줌마'는 근로자가 아니라는 대법원 판결이 나왔다. 회사에 종속돼 근무하는 것이 아니라 위탁계약을 맺고 독자적으로 일하는 개인 판매사업자라는 이유에서다.


http://www.huffingtonpost.kr/2016/08/24/story_n_11670010.html?1472005859

Posted by 생숭이
함께 & 연대2016. 8. 18. 17:33

[오마이뉴스] '매년 생활비 7.5', 다시 도마 위에 오른 조윤선

일반 국민의 시각으로 볼 때 매년 생활비로 75000만 원을 사용했다는 설명을 믿기 힘들다는 지적이었다. 만약 그게 사실이라면 조 내정자가 일반 국민의 시선과 맞지 않는 사치로운 생활을 한 것이고, 그렇지 않다면 일부러 재산을 축소 신고했다는 의혹 제기도 가능했다.

 

http://www.ohmynews.com/NWS_Web/View/at_pg.aspx?CNTN_CD=A0002236346

 

 

[시사인]“중국은 반드시 사드에 대응할 것이다

반응이 미흡하다고 해서, 중국이 소극적으로 대응하리라거나 대응 수단이 적을 거라고 판단하는 것은 시기상조다. 또한 중국은 사드를, 미국이 세계전략 차원에서 추진하는 재균형 정책과 대중국 압박정책의 일환으로 파악한다. (사드를) ·중 간 전략 경쟁 차원에서 추진하는 것으로 보기 때문에 어떤 형태로든 반드시 대응할 것이다.

...

추후 중국이 고려할 수 있는 조치로는 인적 교류와 문화 교류에 대한 제한, 경제적인 측면에서 비관세 장벽 따위로, 스탠더드(기준)를 바꾸고 통관 절차를 까다롭게 해 우리를 불편하게 만들 것이다. 중국에 진출한 한국 대기업들에 대한 조치도 있을 것이고, 특히 사드 제작사인 록히드마틴과 방산 협력으로 연결된 기업들이 집중 타깃이 될 것이다. 서해의 해상경계선과 관련해 그동안 한·중 어업협정에서 합의한 중간선을 묵시적으로 인정해온 관행도 무너질 것이다. 그리고 한국과 관련된 방공식별구역을 재설정하고, 가거초와 이어도의 해양과학기지를 폐쇄하라고 요구할 것이다. 이어도 해상에 대한 점유 시도도 나타날 가능성이 크다. 군사적인 조치도 있을 것이다.

 

http://www.sisainlive.com/news/articleView.html?idxno=26690

 

 

[경향] 유경근 세월호 가족협 집행위원장, 무제한 단식 돌입

유 위원장은 단식에 들어가며 세월호 특조위가 법이 보장한 기간 동안 성역 없는 조사를 할 수 있도록 특별법을 개정하고, 세월호 선체 조사를 특조위가 맡도록 할 것을 20대 국회에 요구했다. 또 국회의장의 직권상정을 통해서라도 특조위가 요청한 특검을 즉시 의결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리고 이에 대해 두 야당이 명확한 답을 내놓을 때까지 사즉생의 각오로 단식 농성을 이어가겠다고 말했다.

 

http://m.media.daum.net/m/media/society/newsview/20160818074054295

 

 

[노컷] 이대사태 새 국면, 교수 114'총장 사퇴' 찬성

성명서에는 "학교 당국은 학생들에 대한 사법처리 가능성과 손해배상, 자수 권유를 위협적으로 언급하는 것을 중지해야 한다", "학교 당국과 이사회는 다양한 소통 장치의 확보, 총장 선출 방식의 개선, 이사회를 비롯한 이화의 지배구조 개선을 약속해야 한다", "학생들의 자존감과 교수들의 권위를 실추시킨 총장은 책임을 무겁게 받아들여 사퇴하여야 한다"3가지 내용이 담겼다.

 

http://www.nocutnews.co.kr/news/4641325#csidx39ca3da6570e70d8cb754c1de71f235 

Posted by 생숭이
함께 & 연대2016. 8. 18. 17:08

[사진,영상] 아현포차가 강제 철거되었다.

http://www.huffingtonpost.kr/2016/08/18/story_n_11576926.html#cb


마포구청의 강제 철거 배경에는 2014년 준공된 마포래미안푸르지오 주민들의 민원이 있었다. 마포래미안푸르지오 입주자대표회의는 올해 초 교통 불편과 미관상의 문제로 ‘아현 포차’ 철거를 요구했다. 이 아파트 일부 주민들도 지난해부터 “학생들의 통행 불편” “교육 환경 저해” “미관상 좋지 않다”는 내용의 민원을 제기하더니, 지난 1월에는 집회를 열어 ‘포차촌’ 철거를 구청에 요구했다. 

출근길 페북을 여는 것은 심호흡을 한번 해야할 정도로 아침부터 참담한 소식들을 마주할 때가 많다. 

오늘은 아현포차의 철거 소식. 
'미관'의 기준은 누가 정하는가. 래미안에 사는 사람들인가. 
일자리에서 밀려나고 먹고 살기 위해 가게를 하는 것마저도 이렇게 보장받지 못해야하나. 
용산 참사도, 얼마 전 우장창창 철거도, 오늘 아현포차도. 
오늘은 철거를 강행한 행정기관에 대한 분노도 크지만 
미관을 들먹이는 이 도시의 공동체 모습에 대해, 참담함이 크다.




[한겨레 기사] 늦은밤 “이모”하며 드나들던 30년 ‘아현동포차’ 사라지나 
☞ http://www.hani.co.kr/arti/society/society_general/751093.html


Posted by 생숭이
메모 & 공부2016. 8. 18. 01:25





지난주 화요일(9일), 칼폴라니연구소 8월 월례강좌로 '한국 학자보다 더 한국의 사회적경제에 대해 잘 아는 외국 학자' 에릭 비데 교수의 강연이 진행되었습니다. 혁신파크 미래청 1층 다목적홀에서 진행된 이날 강연에는 70여분이 참여해주셨고 두시간이 넘게 열띤 분위기 속에서 진행되었습니다. 아래는 강연 내용을 요약, 정리한 것입니다.


프랑스의 사회적 경제

 

프랑스에서 지금 통용이 되고있는 사회적경제라는 단어는 18세기부터 쓰여졌습니다. 18세기 산업혁명 쯤에 노동자연합, 상조연합 같은 조직들이 생겨나기 시작했고 (당시 정식 명칭은 없었지만) 사회적경제 개념을 일상 경제 생활에서 활용할 수 있는 플랫폼이 되어주는 조직들이 태동되기 시작했습니다. 이후 18,19세기에 사회적 운동들이 많이 일어나기 시작했고 사회 정의에 관한 관심이 늘어나면서 정치적인 움직임도 많이 생겨났습니다.

 

1970년대부터 본격적으로 사회적경제라는 개념이 프랑스 안에서 자리잡기 시작했는데 그때 정립된 개념들은 지드라는 경제학자가 내놓았습니다. 지드는 독립적이고 자율적인 기구들의 역할을 강조했습니다.

 

프랑스에서 사회적경제라고 하면 크게 세 가지의 조직들로 이루어졌다고 여겨집니다. 첫 번째가 협동조합과 상호공제조합 그리고 연합회입니다. 이러한 세 기구가 법적으로 사회적경제를 이루고 있는 주체들이라고 프랑스에서 인식이 되고 있습니다.

 

1981년에 좌파 대통령이 집권을 하면서 사회적경제가 본격적으로 많은 지지를 얻게 되었고 정부 부처 간 인정을 받았으며 2012년 이후에는 정식으로 사회적 경제부처라는 것이 정부 내에 설립되어서 활동적으로 일을 하고 있습니다. 1991년 이후에는 어느 세력이 집권을 했든 간에 사회적경제를 꾸준히 인정하고 있습니다.

 

지금은 총 22천여 개의 사회적경제가 활동 중이고 프랑스 전체 사기업 중에 10% 정도의 비중을 담당하고 있는 분야가 사회적경제 기업, 혹은 관련 조직들입니다. 또 사회적 경제 내에서 활동하고 있는 조직들의 84%가 비영리 기관으로서 법적으로 인정받고 활동하고 있습니다.

 

2014년에는 사회적경제 관련 법률 (사회연대경제법)이 제정되었는데 내용을 보면 사회적경제 주체들은 크게 세 가지의 원칙을 따라야 한다고 명시되어 있습니다. 첫 번째 원칙은 사회적경제 조직들은 단순히 이윤을 만들고 나누기 위해서 존재하는 조직들이 아니라는 것과 두 번째는 운영 모델 자체가 참여적이고 민주적으로 만들어져야 한다는 점, 마지막으로 사회적 경제 조직들도 이윤이 날 수 있지만, 배당하는 데서 굉장히 공정한 절차를 따라야 하고 이윤의 일부는 조직의 발전을 위해서 사내유보금 형태로 남겨야 한다는 정리를 법률에서 명시하기 시작했습니다.

 

2014년 제정된 이 법안은 사회적경제의 주체를 크게 두 그룹으로 나누고 있는데요. 첫 번째 그룹은 전통적인 사회적경제 주체들, 협동조합, 재단들로 이루어진 그룹입니다. 새로 생겨난 그룹은 일반적인 기업일지라도 사회적인 목적을 추구하고 일반 기업들이 따르고 있는 운영 방식을 탈피해서 사회적기업이나 사회적경제의 주체들이 채택하고 있는 거버넌스 모델, 다른 운영 모델들을 채택한다면 그 또한 사회적경제의 한 일원으로서 인정받을 수 있는 시스템이 만들어진 것입니다. 프랑스에서 사회적경제를 이루고 있는 집단은 크게 이 두 집단으로 나눠지고 있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2014년 제정된 이 법을 평가하려면, 이 법이 사회 전체적으로 영향을 미치기에는 2년이라는 시간이 짧지만 직감적으로 느껴지고 눈에 보이는 성과를 보이는 곳은 노동조합, 협동조합입니다. 14년 이후 600여 곳의 협동조합이 생겨났고, 이 법안으로 인해 프랑스 대중들에게 사회적경제가 널리 알려지게 되었습니다.

 



 

한국의 사회적 경제

 

1990년대 말에 사회학 박사 과정 논문의 주제를 한국의 사회적경제로 잡아 연구를 했습니다. 1990년대 말만 해도 한국의 대다수 대중들은 사회적경제라는 개념을 모르고 있었고 유럽에 대한 경험이 있는 학자들만 개념을 이해했습니다. 그리고 당시 협동조합, NGO 비영리단체 등의 조직들은 있었지만 이름만 비영리 조직, 협동조합이었고 운영모델은 일반 영리기업들을 따라가는 방식을 채택하고 있었으며 관료주의적 방식으로 일을 하고 있었습니다. 예를 들면 농협 같은 조직을 보면, 이름은 협동조합이지만 관료주의적이고 영리기업의 운영 방식을 채택하고 있었습니다. , 당시에는 사회적경제 조직들이 많이 알려지지 않았고 고립되어 있었으며 기반이 약했습니다. 하지만 그 와중에도 미래 발전의 가능성을 볼 수 있었던 것은, 사람들이 느끼고 있는 연대의 필요성과 그러한 것들을 통한 고용 창출의 필요성을 사람들이 많이 인식하고 느꼈기 때문입니다.

 

최근 더욱 더 사회적경제가 부각되고 있지만 한국의 사회적경제가 대중들에게 부각이 된 시점은 2011,12년으로 보고 있습니다. 하지만 단순히 그런 것이 아니라 2007년 사회적경제기본법이 제정되고 2012년 협동조합기본법이 제정됨으로써 사회적경제라는 개념이 더 확실하게 대중들에게 다가가고 부각됐다고 생각합니다.

 

강조를 드리고 싶었던 건 2012년도를 기점으로 한국의 협동조합들이 발전해가고 있다는 점입니다.

이전에는 협동조합이라는 것이 정부의 한 기관이라 여겨지기도 했었는데 협동조합 기본법이 제정되고 나서 은행과 보험을 제외하고 거의 모든 경제적 분야에서 협동조합들이 탄생하기 시작했습니다.

소비자 협동조합, 의료협동조합이 만들어져 정부로부터 독립적인 활동을 하면서 인정을 받기 시작했습니다. 하나 예를 들자면, 몬드라우 같은 경우는 그 지역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지역 출신의 노동자들이 협동조합을 만들어 사회적 문제를 해결해나가는데요. 한국에서도 이렇게 작은 분야에서 협동조합들이 계속해서 만들어지다 보면 사회적 문제도 해결되리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마지막으로 말씀드리고 싶은 것은 지난 20년 동안 한국의 사회적경제는 부의 강력한 지원을 바탕으로 성장했다는 점입니다. 시민사회에서 자발적으로 조직되고 시행됐지만 그동안 만들어진 법률과 공공으로부터 오는 강력한 지지와 지원이 있었기 때문에 지금의 한국의 사회적경제 모델이 있지 않나 생각합니다.

 

따라서 정부의 개입과 자율성 사이에서 밸런스를 찾는 게 중요합니다. 정부의 개입, 지지, 지원을 바탕으로 한국에서 사회적 경제가 폭발적인 성장을 이루어왔는데 단순히 지원과 지지만을 받는 것이 아니라 조금 더 떨어져서 스스로 일어날 수 있고 운영이 될 수 있는 자율적인 모델들을 만들어가는 것이 한국에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이곳 연구소 이름이 칼폴라니인데요. 칼폴라니의 철학 중에 하나가 바로 시민사회로부터의 자원이었습니다. 한국의 경제에 필요한 것은 단순히 정부 시장으로 이원화되는 자원의 지원이 아니라 시민사회로부터 오는 자발적이고 조직적인 자원의 조화가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미래의 한국 경제에 닥쳐올 문제점에 대해 말씀드리자면, 먼저 사회적경제라는 분야에 대한 여러 사람들의 견해와 의견들을 하나로 묶어낼 수 있는 동의작업이 필요하지 않나 생각합니다. 사회적경제를 이해하는 시각이 서로 다르기 때문에 소통의 문제가 아마 계속해서 부각되지 않을까 합니다. 또 덧붙여 사회적경제라는 것이 한국에서 가치있게 받아들여야 한다는 점입니다. 단순히 사회 내에서 이윤 창출과 금융에 기여하는 그러한 조직이 아니라 사회 전반적으로 굉장히 큰 영향을 끼칠 수 있기 때문에 한국에서 사회적경제는 가치를 바탕으로 통용이 되어야 합니다. 즉 사회 전반적으로 다양성을 존중하면서 조금 더 넓은 차원에서 퍼져갈 수 있는 모델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프랑스 같은 경우는 150년 간의 사회적경제 역사가 있었고 한국 같은 경우는 굉장히 빨리 빨리 성장을 했습니다. 15년 안에 프랑스가 이룩한 것들을 이루는 저력을 발휘한 것입니다.

리더십 부분에 있어서도 차이가 있는데요. 프랑스는 기업가와 정치인들이 주도해서 만든 조직들에 사회적경제라는 타이틀을 걸고 만들어진 반면에 한국에서는 고용문제나 다른 사회적 문제들을 타개하기 위한 시민사회의 조직들과 움직임들이 모여서 만들어진 게 사회적경제, 사회적기업들이었습니다. 이렇게 시작점이 달랐지만 공통점이 있다면 바로 혁신 분야입니다. 사회를 혁신하고 생산물들을 혁신하기 위해 포커스를 맞추고 있는 부분들이 서로 같은 점입니다. 친환경 유기농 음식, 사회적 금융과 일자리 창출, 고용 창출 등이 한국과 프랑스의 사회적 경제가 공통으로 공유하고 있는 점이라는 것입니다

Posted by 생숭이
함께 & 연대2016. 8. 17. 22:48

[대통령만 모르는 헬조선’]청년실업 44얼마나 더 노오력할까요

올해 상반기 20대 청년 실업자 수는 448000명으로 관련 통계를 집계하기 시작한 2000년 이후 최고치를 기록했다. 지난해 상반기 20대 실업자가 409000명으로 역대 최고치를 기록한 데 이어 1년 만에 실업자 수가 10% 가까이 급증했다. 올 상반기 20대 실업률도 10.73%2000년 이후 가장 높았다. 올들어 5개월 연속으로 같은 달 기준 역대 최고치를 경신한 영향이다.

 

http://news.khan.co.kr/kh_news/khan_art_view.html?artid=201608162256015&code=940100

 

 

 

4661082440원 날아들기 시작한 전기료 폭탄

김대욱 숭실대 경제학과 교수는 한국의 주택용 누진제는 과거 석유파동 영향으로 소비절약을 유도하고 저소득층 요금부담을 낮추려고 도입됐으나 지금은 그 취지에 재검토가 필요하다한국의 가정용 전기 사용량은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평균보다 현저히 낮아 (누진제를) 완화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http://news.khan.co.kr/kh_news/khan_art_view.html?artid=201608162209025&code=940100

 

 

 

[세상 읽기] 무지개를 보려면 / 홍은전

장애인과 가난한 사람들이 복지 서비스를 받기 위해서는 반드시 통과해야 하는 관문이 있다. 장애등급제와 부양의무제. , 돼지에게 하듯 장애인의 몸에 1~6급의 등급을 매겨 각종 서비스를 제한하고, 생계 지원이 절실한 사람들에게 일방적으로 부양의무자를 규정하고 그 책임을 떠넘긴다. 의도적인 사각지대가 광범위하게 형성되고 그 안에 갇힌 사람들이 자신의 몸을 던져 모욕과 절망을 증언한다. 지난 수십년간 교수와 관료, 장애계 활동가들 모두가 그것이 문제라고 입을 모아 말해왔지만 아무도 그 문제를 붙들고 싸우려 들지 않았다. ‘필요한 사람에게 필요한 만큼의 복지를요구하며 무모하게 싸움에 나선 사람들은 바로 중증장애인들이었다. 4년 전의 일이다.

 

http://www.hani.co.kr/arti/opinion/column/756794.html



Posted by 생숭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