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주도 여행 
나름 태교여행^^
맛있는 거 많이 먹고, 무리하지 않고, 잘 쉬다 먹다 온 여행이었다. 
포스팅은 http://blog.naver.com/haup36/221065123371



# 8월 5일 _ 손가락, 발가락 확인

아기를 가진 순간부터 (아마 낳는 그 순간까지) 제일 걱정이자 바람은 손가락, 발가락 10개 다 있고 건강하게, 몸에 이상없이 태어나주는 것이다. 
오늘은 손가락, 발가락 (발가락은 아니었나)이 잘 보였다.
특히 손가락은 10개 다 확인한 듯.
그리고 경부길이도 짧지 않아 조산 가능성도 없다고 했다. 신랑은 "당연하지"라고 말했지만 그 당연해야 할 일이 혹시나 해서 그동안 사실 걱정이 많이 됐었다. 주변에 경부가 짧아 조산 가능성이 높은 사람들이 일찍부터 고생한 걸 봤어서 그런가. 

1,2차 기형아 검사도 다 정상이었고 초음파로 보는 동동이도 다 잘 크고 있다면서,
다음 정밀초음파 검사는 편안한 마음으로 봐도 될 거라고 하셨다.
이렇게 하루하루, 동동이는 쑥쑥 커가고 있다.



# 8월. 임산부 요가 시작.

예전~~~ 요가를 다니기만 하면 애 낳을 때 고생할 것 같다는 말을 들었어서 운동이 시작해도 될 시기가 되자마자 요가를 등록했다.
역시 요가는 나비자세, 가부좌자세 때문에 스트레스가 많지만, 임산부 요가라 무리하지 않아도 돼서 그런가 전에 다닐 때보다 되려 마음이 덜 힘들었다.
그래도 예전처럼 안되는 동작 때마다 그만하고 싶다는 마음보다 열심히 다녀서 좋아져야지 생각이 큰 걸 보니,
동동이 power가 크긴 크구나 싶다.
요가를 좀 일찍 시작한 편이기도 하니, 8,9,10,11,12월 열심히 다니면 좀 좋아지겠지.ㅠㅠ



# 8월 11일. 첫 태동? (21주 3일)

하도 인터넷에 18~20주 사이에 첫 태동이 있다고 하고, 태동이 느껴지지 않으면 병원에 가봐야 한다는 등의 말들이 많아서 또 내심 신경쓰이는 즈음이었다. 지난 검사 때 의사에게 태동이 아직 안 느껴진다고 하니 쿨한 우리 의사쌤은 "산모가 둔해서 그래요"라고 해줘서 되려 좀 안심을 하긴 했지만. 
오늘은 자기 전에 누워서 배에 가만히 손을 대보니, 심장소리처럼 쿵쿵 거리는 게 느껴졌다. 심장에 손을 댄 것처럼. 신랑도 손을 대보더니 신기해했다.
그동안은 그렇게 배에 조용히 손을 대보지 않아서 몰랐던 건지,
뭔가 꾸룩하는 느낌이나 발로 차는 느낌은 아니라서 이게 태동이 맞나 싶었는데, 인터넷 찾아보니 첫 태동은 심장소리처럼 쿵쿵 느껴지기도 한단다.
동동이가 건강하게, 잘 있는게 확인이 되는 게 젤 기쁘다.
(지금 -12월- 생각해보면 태동과 좀 다른 것 같기도 하지만.^^)



# 임부복이 생기기 시작했다.

어머님이 옷을 몇벌 사주셨는데 대부분 이제 다 맞지 않게 되었다.ㅠㅠ 시기에 비해 배가 많이 나온 건지.
어머님이 이번엔 임부복이랑 큰 옷들을 보내주셔서 남은 여름은 걱정없게 되었다. 어머님 감사합니다. ㅠㅠ



# 마사지

엉덩이 골반쪽이 너무 아파서 마사지를 두어번 받았다. 원래 중둔근이 약하다고는 알고 있었지만, 그것 때문인지 원래 임신하면 그런 건지 누워서 자세 바꿀 때나 일어설 때 너무 아파서 걱정까지 되었다.
일산에 임산부 마사지, 골반 마사지 등을 검색해보다가 두 군데를 갔는데 두 군데 다 비슷하게 손으로 해주는 수기 마사지였다. 시원해진 것 같기도 하고, 기분상 좀 나아진 것 같기도 하고. 그래도 이런저런 말도 듣고 하니 좀 좋은 것 같기도 하고. 

#구동명 쾌유 마사지. (일산 웨스턴돔)



# 어머님 생신

결혼하고 처음 맞는 어머님 생신. 원래 대구로 가서 차려드리거나 사드릴까 했었는데, 마침 어머님이 서울 오실 일도 있으셔서 집에서 차려드리기로 했다. 일부러 요리쌤한테 어머님 생신 상이라고 이야기해서 올릴 만한 음식으로 배우고, 그래도 고기가 주 메뉴로 있어야한다는 생각에 인터넷 레시피를 한참 뒤져 제일 괜찮아 보이는 걸로 LA 갈비를 준비했다.
다행히 어머님도 좋아하신 것 같았고, 음식들도 그럭저럭 의도대로 되었다. 사실 맛이 없을 수 없는 것들로 준비하긴 했지만.^^;;; 
되려 국, 찌개, 밑반찬 같이 맛을 잘 내야하는 건 자신 없지만, 레시피대로 하면 있어보이는 손님상은 힘들긴 해도 평이 좋다.



# 엄마 생신

8월은 양가 기념일이 몰려 있는 달이다. 어머님 생신, 울 엄마 생신, 외할머님 생신, 윤아 생일, 서아 100일, 올케 생일... (할아버지 생신도 있으셨는데...ㅠ)
엄마 생신은 주말에 동생네와 외식을 하기로 해서 당일엔 간단하게 미역국을 끓여드리고 배운 요리 하나를 뚝딱 해드렸다.
괜찮다고~~ 괜찮다고~~ 하셨지만 가까이 사는데 미역국 정도는 해드려야겠다는 생각에. (시어머님 생신상은 하루종일 준비하면서 아침상도 못 차려드리는 건 딸로서 너무 죄송하잖아)
새우호박찜은 너무 잘 배운 것 같다. 맛도 좋고 보기도 좋고, 어렵지도 않고.

Posted by 생숭이